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국내

올해 '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 역대 최다 - 그 주인공은 '30-40대'

반응형

이번 연도에는 생애 첫 부동산 장만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30~40대'였습니다. 특히 이들은 부동산 매수 행렬을 이끌었고, 서울 아파트 거래량도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올해부터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대폭 완화한 후 수도권에서 주택 청약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이 결과, 상반기 중에 생애 처음으로 아파트 등 집합건물을 산 사람은 20만 명에 달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생애 첫 부동산을 구입한 30~40대는 전체 매수자의 63.2%를 차지하며 매수 리더를 맡았습니다.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가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정부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을 80%로 완화하였고, 대출 한도는 기존 4억 원에서 6억 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소득 기준 없이 12억 원 이하 주택을 처음으로 산 사람에게는 취득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시행하였습니다.

현재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는 5개월 연속 상승중이며, 아파트 거래량도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박원갑 은 시중 금리가 여전히 높고, 경제 전체 상황이 어렵다는 점에서 부동산 경기가 완전히 상승세로 전환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실수요자들의 경우 분양이나 급매물 위주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조언을 주었습니다.

네티즌 반응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가 많은 이들에게 부동산 투자의 길을 열어준 것 같네요. 이대로라면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될 것 같습니다."

"젊은 세대가 움직이기 시작한 것인가요?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나 봅니다."

"30~40대 매수 행렬이 계속된다면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되네요. 다만, 경제 상황을 감안할 때 실수요자들은 신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궁금한 이야기들

Q. 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에 영향을 준 정부 정책은 무엇인가요?

A. 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 힘입어 이루어진 현상입니다. 특히 정부는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 즉 LTV 상한을 지역과 주택가격, 소득에 상관없이 80%로 완화했으며, 대출 한도도 기존 4억 원에서 6억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또한 12억 원 이하 주택을 매수하는 생애 첫 주택 구매자에게는 소득 기준을 따지지 않고 200만 원 한도로 취득세를 면제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Q. 올해 부동산 매수를 주도한 연령대는 어디인가요?

A. 올해 생애 첫 부동산을 구입한 매수자 중 30~40대 매수자는 전체의 63.2%에 달하여 매수 행렬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규제 완화에 따라 매수심리가 회복되고 청약시장이 활기읍는 가운데, 특히 30~40대 세대가 대출을 받아 적극적으로 주택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Q. 현재 서울 아파트 거래 상황은 어떠한가요?

A. 현재 서울 아파트의 실거래가 지수는 5개월 연속으로 상승한 상태며, 아파트 거래량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쌓여있던 급매물이 속속 소진되면서 특히 서울 고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신고가 경신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Q. 전문가들이 실수요자들에게 조언한 부동산 매수 전략은 무엇인가요?

A. 전문가들은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실수요자들의 경우 분양이나 급매물 위주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시중 금리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는 점과 함께 부동산 경기가 완전히 상승세로 전환될지는 앞으로 조금 더 지켜봐야 될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