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일상 정보

새롭게 부상하는 '비만약' 시장이 끌고 간다! 고도비만 환자 최대 24KG감량 입증!

반응형

세계 제약사 경쟁에서 새롭게 떠오른 스타, ‘비만약’!

공식적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일라이 릴리' '존슨앤드존슨' 의 기업가치는 각각 587조원과 567조원에 달하였습니다. 꾸준히 시장을 선도해온 존슨앤드존슨이 10년간의 독주를 지속하던 중, 이제는 일라이 릴리가 신선한 바람을 몰고 왔습니다. 그들의 비결은 바로 '게임 체인저'로 일컬어지는 당뇨병 및 비만 치료제, '마운자로'인데요.

 

마운자로의 임상 3상 시험 결과, 한 주 동안 한 번씩 투여를 하면 고도 비만 환자의 체중을 최대 24kg 감량시킬 수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위고비 역시 13.6kg의 체중 감량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마운자로(일라이 릴리), 그리고 위고비(노보노디스크)는 각각 130만원과 180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당뇨 치료제로만 활용되고 있는 마운자로가 비만 치료제로 허가를 받게 되면, 이들 제품에 주목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기대대로 비만 치료제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마운자로가 시장에 출시된 지난 2021년 6월부터 7개월이 지난 후에 약 5,8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미국 헬스케어 분석기업 코텔리스에 따르면 2028년까지 가장 매출 성장이 급할 의약품 중 하나로 마운자로가 꼽히며, 이는 비만 치료제가 세계 의약품 시장을 장악할 전망을 보여줍니다.일라이 릴리의 시가총액은 올해 초 약 453조원에서 지난달 말까지 28.1% 상승하여 전통적인 강자인 존슨앤드존슨을 제치고 최고의 위치에 등극하였습니다.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회사 중에서는 릴리뿐만 아니라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 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들은 이제까지의 시총 상승률이 50%에 달하는 기록을 세우면서 화이자와 미국 머크를 뛰어넘고 세계 제 3위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런던에 본사를 둔 일라이 릴리와 덴마크의 노보노디스크는 모두 전통적인 당뇨병 치료제 제조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이 비만 치료제를 통해 세계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지 않았나요. 일라이 릴리의 대표 제품은 ‘마운자로’, 노보노디스크는 ‘위고비’입니다. 당뇨 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체중 감량에도 이롭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들 제품은 바로 비만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눈쳐지게 되었습니다.

 


네티즌반응

'뭉산이'님의 댓글: "이제는 건강을 위해 비만 관리가 중요하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비만약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 같네요. 기대가 됩니다."

'팔방미인'님의 댓글: "새로운 의약품 출시가 환자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약이 많이 개발되었으면 좋겠어요."

'비만아웃'님의 댓글: "다이어트 해야 하는데 작심삼일로 끝나는 것이 일상입니다. 이런 약품이 있다면 다시 한번 도전해보려구요."


궁금한 이야기들

Q. 일라이릴리가 존슨앤드존슨을 제치고 세계 제약·헬스케어 기업 시가총액 1위로 올라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일라이릴리의 시가총액이 상승한 가장 큰 이유는 당뇨·비만 약인 '마운자'의 효과 때문입니다. 이 약은 당뇨 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비만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떠올랐습니다. 일라이릴리의 시가총액은 올해 초 3476억달러에서 지난달 말에는 4452억달러로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마운자의 매출 성장이 기업 가치 상승의 주요한 원인입니다.

Q. 일라이릴리와 노보노디스크가 당뇨치료제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일라이릴리는 100년 전인 1923년에 세계 최초로 당뇨치료제인 인슐린을 상용화한 기업이며, 노보노디스크는 세계 인슐린 생산량의 5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100년간 당뇨 시장을 지켜왔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당뇨·비만약을 개발하여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Q. 마운자라는 약물이 비만 치료제로 어떤 효과를 보이나요?

A. 마운자로는 임상 3상 시험에서 주 1회 주사로 고도 비만 환자의 체중을 최대 22.5%(24㎏) 감량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비만수술과 버금가는 결과로, 마운자로가 이론적으로 마의 20% 벽을 치료제로 넘어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효과로 마운자로는 비만 치료제시장에서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 마운자로는 어떻게 비만약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게 되었나요?

A. 마운자로는 당뇨 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그 외에도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마운자로는 당뇨 치료제로만 국내외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후속 허가 절차를 통해 비만 치료제로 사용이 시작되면 비만 치료제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운자로는 지난해 6월 출시 후 7개월 만에 매출 5800억원을 기록하였고, 향후 연매출이 33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