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국내

기흥고등학교 체육교사 극단적 선택.. 학부모"딸이 수업 중 배구공에 맞아 부상을 입었다고 교사 고소.."

반응형

최근 경기 성남시 분당구 한 등산로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60대 교사의 사건이 화제입니다. 이 교사는 퇴직을 약 1년 앞두고 사망하였는데, 그의 두 달 전에는 한 학부모로부터 형사고소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이 교사는 고소 내용을 확인한 후 심적인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냅니다.

4일, 용인교육지원청과 용인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용인시에 있는 A고등학교의 체육교사인 B씨는 지난 7월 7일 과실치상 혐의로 고소당했습니다. 이 고소는 지난 6월 26일 체육 수업 중에 일어난 안전사고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소를 한 학부모는 A고등학교의 여학생의 부모로, 그의 고소장에는 'B씨가 체육수업 중 자리를 비운 사이 자신의 딸이 갑자기 날아온 배구공에 얼굴을 맞고 부상을 입었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 학부모는 B씨와 함께 배구공을 찬 남학생도 같은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경찰은 지난달 초 피해자를 조사하였고, 조만간 B씨가 피고소인으로서 의심되는 부분을 물어보기 위해 불러 조사할 계획이었습니다. 용인교육지원청 역시 이 사건을 알고 있었으며, B씨에 대한 감사 절차를 진행하려고 했습니다.

B씨는 최근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학부모의 고소 내용을 알게 되었으며, 가족 등 주변 사람들에게 심적인 부담을 호소했다고 전해졌습니다.

B씨는 지난 3일 오전 분당구 청계산 등산로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습니다. 경찰은 B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B씨의 소지품에서는 유서가 발견되었는데, 그 속에서 학부모의 고소 사건에 대한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B씨의 사망으로 인해 그에 대한 과실치상 고소사건은 공소권이 없게 되어 종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교사의 책임과 안전 관리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

최근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건은 우리에게 교사의 책임과 학생들의 안전 관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A고등학교의 체육교사 B씨가 배구 수업 중 일어난 안전사고와 관련해 학부모로부터 고소를 당했습니다. 그 학부모는 딸이 B씨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갑자기 날아온 배구공에 얼굴을 맞고 부상을 입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교사의 잠시의 부주의가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책임감을 가지고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해야 함을 재확인해야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하며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사전에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교에서는 교사들에게 안전 교육을 꾸준히 실시해야 하며, 교사들 스스로도 학생들의 안전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교사에게 부과되는 책임의 무게에 대해서도 사회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교사들의 책임과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관리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궁금한 이야기들

Q. B씨가 고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B씨는 체육수업 중 자리를 비운 사이 학생이 날아든 배구공에 얼굴을 맞아 다쳤는데, 그 부상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았기 때문에 고소당했습니다. 고소인은 B씨의 학생의 부모입니다. 이 부모님은 B씨에 대한 고소 이외에 배구공을 발로 찬 남학생도 같이 고소했습니다.


Q. B씨가 심리적 부담을 호소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A. B씨는 최근에 소송사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후 가족과 지인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호소했습니다. 순간적인 사고로 인해 법적인 문제가 생겨 심적인 스트레스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B씨에게 부담감이 되어 최후의 선택을 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Q. 경찰이 B씨에게 앞으로 어떤 조사를 할 계획이었나요?

A. 경찰은 이미 피해자 조사를 마치고 B씨를 피고소인으로 부른 후 추가 조사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추가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그 도중 B씨가 사고 당시 어떤 상황에 있었고, 그에 따라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B씨의 사망으로 인해 이러한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Q. B씨의 과실치상 고소사건이 종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법률상, 피고인이 사망하면 그에 대한 공소권이 사라집니다. 이는 공소권 없음의 원칙에 따른 것이며 사건의 종결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씨의 과실치상 고소사건은 B씨의 사망과 함께 종결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