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해외

미국 최대 ETF 운용사, 원금 보장되는 '버퍼형 ETF' 출시!

반응형

미국 최대 ETF 운용사인 이노베이터 가 새로운 투자 전략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름하여, 'Innovation Equity Defined Protection ETF'. 이 상품은 손실에 대비하는 '콜러 전략' 을 사용하는 '버퍼형 ETF' 라는 새로운 개념의 상품입니다. 콜러 전략을 통해 수익률이 일정 부분 이상으로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음을 보장하는 상품이랍니다.

 

그런데, 이 상품이 사용하는 콜러 전략 은 어떻게 동작하는 걸까요? 간단히 설명하면, 이 전략은 풋옵션과 콜옵션의 옵션거래를 통해 구현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시장 변동성에 대비하여 일정 수준의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상품에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첫째 , 투자 기간이 2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중간에 판매시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둘째 , 상황에 따라 100% 손실 보전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셋째 , 운용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 최대 수익률이 미리 정해져 있어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없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이 상품은 주식의 비중이 높고 , 시장 상황이 불안한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그 이유는 이 상품이 시장 변동성에 대한 일정 부분의 보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투자자는 불안한 시장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버퍼형 ETF 적절한 투자 전략 및 대응 방법에 대한 고려 사항

"중요한 사실"은 이 ETF가 "손실에 대비하는 '콜러 전략'을 사용하는 버퍼형 ETF"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분석하고 대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콜러 전략"이란 풋옵션과 콜옵션을 조합하여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하는 방법입니다. 즉, 이 ETF는 일정 수준의 손실을 제한할 수 있는 반면, 크게 상승한 경우 최대 수익률이 제한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따라서 이 ETF를 투자할 때는, 주식의 비중이 높고 시장 상황이 불안한 상황, 즉 시장 변동성이 클 때 이 ETF를 활용함으로써 손실을 일정 부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단점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이 ETF는 투자 기간이 정해져 있어 중간에 판매 시 원금 보장이 불 100% 확실하지 않으며, 운용 수수료가 비교적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금리, 수수료, 기간 등 세부적인 조건을 고려한 투자 결정을 가져야 합니다.
버퍼형 ETF는 그 자체로 강력한 수익 창출 투자 수단은 아니지만, 여러 금융 상품을 조합한 포트폴리오 관리에서 리스크 관리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투자 전략 속에서 이 ETF의 역할과 위치를 정의하고, 능동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궁금한 이야기들

Q. 이노베이터가 출시한 'Innovation Equity Defined Protection ETF'의 특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이노베이터가 출시한 'Innovation Equity Defined Protection ETF'는 투자 손실을 일정부분 보전하는 상품으로, S&P500지수를 추종하는 버퍼형 ETF입니다. 이 상품은 '콜러 전략'을 사용해 손실에 대비하며, 수익률이 일정 부분 이상으로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이는 풋옵션과 콜옵션의 옵션거래를 통해 이루어지며, 투자 기간이 2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품은 중간에 판매시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최대 수익률이 미리 정해져 있어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100% 손실 보전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운용 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Q. 콜러 전략이란 무엇인가요?

A. 콜러 전략은 옵션 거래 전략의 하나로 주식이나 기타 자산에 대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풋 옵션을 구입하고 동시에 콜 옵션을 팔아 수익률이 일정 부분 이상으로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인데, 이를 통해 투자자는 시장 변동성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전략을 사용하면 최대 수익률이 미리 제한되기 때문에 시장 상황이 급변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이 ETF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금 손실을 모두 막아줄 수 있나요?

A. 아니요, 이 ETF는 투자자에게 일정 부분의 손실 보전을 제공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손실 보전은 불가능합니다. 즉, 투자자는 여전히 투자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ETF는 특히 원금 보장을 하지 않으므로 중간에 판매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수익률이 미리 제한된다는 점과 운용 수수료가 높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Q. 이번에 출시된 ETF가 어떤 투자자에게 적합한가요?

A. 이번에 출시된 'Innovation Equity Defined Protection ETF'는 주식의 비중이 높고, 시장 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큰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이 ETF는 S&P 500지수를 추종하는 버퍼형 ETF로, 투자자가 주식시장에서의 변동성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손실에 대비하는 콜러 전략을 사용하므로 투자자는 일정 부분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으므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반응형